테니스엘보/골프엘보

  • 테니스·골프엘보란?
    팔꿈치의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팔꿈치의 바깥쪽이 아프면 테니스엘보,
    안쪽이 아프면 골프엘보로 불리우지만
    정식 명칭은 상완골의 외측상과염, 내측상과염입니다.
  • 테니스·골프엘보의 원인
    테니스나 골프에 의해서만 발생하지는 않으며 빨래, 청소 등의
    가사 노동이나 미용, 조리 등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 등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 테니스·골프엘보의 치료
    과사용으로 인해 발생한 급성기에는 안정을 취하고 해당 부위의 염증 완화를 위한 물리치료, 약침치료 등이 필요하며
    잦은 재발 등의 만성기에는 체외충격파가 대표적인 치료법이며 해당 근육의 강화 운동과 작업 자세 변화 등이 필요합니다.
  • 체외충격파
    테니스, 골프 엘보 등 인대 질환에 체외충격파가 효과가 좋습니다. 고에너지 충격파로 혈행을 개선하고 골성장을 촉진하여, 반복 치료 시 효과가 누적되어 장/단기적으로 모두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 정형외과, 한의학과 협진
    정형외과와 한방 내과,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한의학 박사 등 의사들이 함께 환자분의 상태를 논의하여 가장 이상적으로 치료합니다. 정형외과와 한의학과 진료를 같은 날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 침뜸
    침과 뜸으로 인체의 기혈순환을 조절하고 어혈을 제거하며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치료하여 몸 전반에 나타나는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 약침
    순수 한약 성분을 정제한 약침을 경혈에 주입하여 한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치료법으로 사고로 손상된 근육과 인대를 재생시키고 염증을 빠르게 제거해줍니다.
  • 부항
    병의 원인이 되는 부위에 관을 흡착시켜 경락을 원활히 소통시키는 치료법으로 인체 내 독소를 빼내고, 피부와 근육 내 혈액을 맑게 정화하여 통증을 치료합니다.
  • 견인치료
    수술하지않고 치료가 가능하며, 척추디스크의 통증위치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켜 추간판 안에 있는 압력을 부분적 무중력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정상위치로 오게하여, 통증해결 및 자연치유를 유도합니다.(2003미국 FDA인증)
  • 추나, 도수치료
    한의사, 운동치료사가 직접 손이나 도구로 환자의 통증부위, 움직임이나 신경학적 이상감각 등을 검사와 평가를 통해 치료합니다.
    구조의 변화가 동반된 경우 추나요법을 통해 원래대로 되돌리기 때문에 체형 회복을 돕습니다.
  • 한약
    한약은 인체의 정기신을 조절하여 보다 기력이 있고 활기가 있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안전한 약재로 1:1 체질맞춤형 탕약을 처방합니다.
  • 물리 치료
    경피신경자극치료(TENS), 간섭파치료(ICT), 초음파 치료기, 핫팩, 아이스팩, 파라핀욕, 적외선치료 등을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조직의 치유를 촉진시킵니다.
  • 운동 치료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맞춤 상담을 진행합니다.
  • 산소챔버
    김연아, 박지성, 이승엽도 받는 산소 캡슐치료를 청주에 도입하여, 뇌기능, 기억력, 인지력 향상과 치매 및 중풍 예방, 운동선수들의 신체기능 향상, 상해시 재활, 노화방지, 암수술 전후 회복, 발달 장애 개선
  • 자기장 치료
    신경 및 근육 재활
    척추 관련 질환
    말초신경 및 혈관
    근육내 자극치료 및 통증유발점 주사치료와 병행 가능
    요실금
  • 크라이오젯
    냉각 치료로 통증과 염증을 신속하고 시원하게!통증질환 수술 후 처치 류마티스, 피부과 질환에 효과를 보입니다.
테니스엘보·골프엘보 운동 I
- 벽을 마주보고 바로 섭니다.
- 어깨너비로 손을 갖다 댑니다.
- 팔을 구부렸다 펴줍니다.
- 이때,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테니스엘보·골프엘보 운동 II

- 정면을 보고 바로 섭니다.
- 통증이 있는 쪽 손바닥이 정면을 향하도록 손을 뻗은 뒤 반대 손으로 손바닥을 잡아 밑으로 당겨줍니다.
- 15초간 유지하며 5회 반복합니다.
- 팔꿈치는 구부러지지 않게 조심하며 손목이 아프지 않을 정도만 당겨야 합니다.
- 정면을 보고 바로 섭니다.

- 정면을 보고 바로 섭니다.
- 통증이 있는 쪽 손등이 정면을 향하도록 손을 뻗은 뒤 반대 손으로 손등을 잡아당겨줍니다.
- 팔꿈치가 구부러지지 않게 주의하며 손바닥 잡고 팔 펴기와 마찬가지로 15초간 유지합니다.
- 5회 반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테니스 엘보의 한방치료효과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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